질문답변
QnA

CUSTOMER QnA 질문답변

작성일 : 25-11-06 11:18
‘월요 웹툰 1위’ 윈드브레이커, 그림 베끼기 의혹 인정…연재 중단
 글쓴이 : AD
조회 : 25  
   https://linkn.org [2]
   http://gmsilica.com/bbs/logout.php?url=https://linkn.org%23@/ [0]

‘월요 웹툰 1위’ 윈드브레이커, 그림 베끼기 의혹 인정…연재 중단



https://linkn.org


네이버 웹툰 ‘윈드브레이커’가 ‘트레이싱’(그림을 베껴 그리는 행위) 의혹으로 연재를 중단했다.

윈드브레이커 조용석 작가는 지난 11일 공개한 윈드브레이커 4부 177화 ‘진심의 잔해’ 편 끝에서 최근 불거졌던 일본 만화 트레이싱 의혹을 인정하고 웹툰 연재 중단을 공지했다.

트레이싱이란 그림 위에 반투명한 종이를 대고 똑같이 베껴 그리는 행위다. 그림 원작자의 허락을 받지 않았을 경우 저작물의 창작성을 침해할 여지가 있어 위법 가능성이 있다.

조 작가는 “작업물에 참고한 레퍼런스 자료 중 일부 장면이 타 작품의 이미지와 유사하거나 거의 동일하게 표현된 부분이 있었다”며 “이는 명백한 내 잘못”이라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긴 세월 동안 매주 마감에 쫓기는 삶을 살다 보니 조급한 마음에 창작자로서 지켜야 할 기준을 지키지 못했다며 “독자 여러분께 죄송하고 또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네이버 웹툰도 “윈드브레이커 작품 원고에서 타작품과 구도·연출 유사성이 확인됐다”며 “작가, 담당편집진과 논의를 진행한 결과 최종적으로 해당 작품의 연재 및 서비스 중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윈드브레이커는 청춘들의 자전거 라이딩 서사를 다룬 웹툰으로, 네이버 웹툰에서 2013년부터 10년 넘게 연재된 작품이다. 연재 중단 전까지 월요일 웹툰에서 1위를 달리던 인기작이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으로도 서비스되며 해외 팬층까지 확보했던 글로벌 웹툰이기도 하다.

한편 조 작가는 최소한의 마무리는 하고자 한다며 윈드브레이커의 결말 일부를 자신의 블로그에 공개했다.







“외삼촌이 미성년 女조카 납치한 뒤 성폭행”…발칵 뒤집힌 ‘이 나라’
안동시 “풍천면 하회 1리, 2리 주민 대피 명령”…안동교도소 수용자 이송 절차
속도위반해 머그샷 찍은 女대생…“미스 아메리카를 가뒀다” 관심 폭발, 왜
“한국산 ○○○ 1년 치 사재기했다”…미국인들 난리 난 이유는?
“10대男부터 60대男까지”…호주서 난리 난 ‘日서비스’ 왜
화장하는 女 지켜보며 소변보는 男…“여성 혐오” 발칵 뒤집힌 이유
불과 몇 달 전까지 방송에 나왔는데…백성문 변호사 별세
애플서 일하는데 이름이 ‘삼성’…30대男 “결국 개명” 퇴사 후 근황
“펑펑” 폭죽 통제불능 ‘화르르’…불난리 난 日불꽃축제 (영상) [포착]
“15일뒤 체크인, 물 나오냐” 강릉 호텔 직원 “제발 화 내지 말아달라”






6m3qet